메뉴 건너뛰기

FINCH CLUB

FINCH INFO

Orange-cheeked waxbill / 협홍조

2017.01.06 16:07

finches 조회 수:1442

ocwax_title.png

특징 / CHARACTERISTICS
영명 : Orange-cheeked Waxbill
학명 : Estrilda melpoda
몸길이 : 10cm (꼬리길이를 포함해서)
평균수명 : 4년
성별 : 성별구분이 쉽지 않으나 암컷이 수컷에 비해서 뺨의 패치가 작거나 색갈이 흐리다. 또한 오렌지 색갈의 복부가 진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포란과 육추 : 포란 약 12일, 육추기간은 약 21일
유조 : 유조는 성조에 비해서 색갈이 흐리며, 특히 머리는 회갈색을 띈다.

사진제공 : 핀치클럽
설명
아프리카에 서부지역에 서식하는 대표적인 소형 왁스빌로 조류독감이 발생하기 이전에는 상당히 많은 수의 개체가 수입되고는 했었다.

작은 크기의 소형 왁스빌중에서는 번식기때 비교적 사나운 편이라 가능하면 별도의 번식장에서 번식을 시키는 것이 좋다. 개체에 따라서는 순치가 어려운 편이며, 식물이 잘 세팅되어 있는 방사장에서는 잘 숨어서 지내는 때가 많아서 모습을 제대로 관찰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번식
Estrilda 속에 속하는 핀치류와는 쉽게 하이브리드가 되는 경우가 있기에, 가급적이면 동종의 새들만 풀어서 번식을 하거나, 번식장에 한쌍씩 분리하여 번식토록 한다.

둥지는 핀치전용둥지나 하프오픈 나무둥지등이 적당하다. 일단 포란을 시작하면 절대로 둥지는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모이와 사육장
모이는 일반적으로 아프리카 핀치류와 동일하며 신선한 야채나 과일, 에그후드등을 별도로 공급한다. 번시기에는 산먹이를 매우 잘 먹으며 충분한 동물성 단백질을 공급하도록 한다.

사육장은 클수록 좋으나, 중소형의 장에서도 충분히 번식과 사육이 가능하다. 그러나 운동량이 많은 새이기에 가급적이면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주는 것이 좋다.
위로